저명한 성서신학자 D.A.카슨의 저작으로, 이머징교회에 대한 가장 설득력있는 비판서로 평가받고 있는 책이다.
지금까지 나는 이머징교회운동을 현세대에 복음과 공동체를 효과적으로 제시하는 하나의 대안으로서 지지해 오고 있었다. 그러나 이머징교회운동가들의 저작을 읽을때마다 석연치 않은 부분이 감지되어, 이 운동의 명과 암을 균형있게 이해하고자 몇몇 비판서들을 읽었었다.
그러나 그간 읽어온 이머징교회 비판서들(가령, 마이클 호튼이나 데이비스 웰스의 저작)은 이 운동을 이해하고자 하는 최소한의 노력조차 없이 허수아비를 세워놓고 공격하고 있다는 인상을 받아 매우 실망스러웠다. 그에 비해서 이 책은 앞서 말한 책들보다 이머징교회운동에 대한 이해가 더 깊으며 그에 기반한 매우 적절하고 예리한 문제제기를 하고 있다. 따라서 이 책을 읽은 후 나의 고민도 더욱 깊어지게 되었다.
그러나 이 책 역시 한계는 있다. 가령, 저자가 묘사하는 이머징교회의 특징이 과연 전체 이머징교회운동을 충분히 대표하고 있는가 하는 점이다. 이머징교회운동은 매우 넓은 스펙트럼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저자는 이머징교회운동을 '강경한 포스트모더니즘' 또는 '극단적 관점주의'와 동일시하고 있다는 인상을 준다. 그러나 과연 이머징교회 운동가들은 모두 강경한 포스트모더니스트 또는 극단적 관점주의자들인가? 그들은 우리가 진리를 인식할 수 있다는 생각을 철저히 부정하고 있는가? '그들 자신이 진리주장에 대해 불신하고 냉소한다는 것'과 '진리주장을 불신하고 냉소하는 세대에 효과적으로 접근하고 소통하기 위해 그들이 노력하고 있다'는 것은 전혀 다른 이야기이다. 나 역시 후자의 이유로 인해 이머징교회운동에서 가능성을 보고 지지하는 것이지, 강경한 포스트모더니스트나 극단적 관점주의자와는 거리가 멀다.
따라서 <이머징교회 바로 알기>보다는 <강경한 포스트모더니즘 바로 알기>나 <극단적 관점주의 바로 알기> 정도의 제목이었다면, 제목이 제시하는 목표를 완벽하게 수행해낸 책이 될 수 있지 않았을까 생각된다.
하지만 이 책 전체는 귀담아 들어야 할 예리한 비판으로 가득하다. 가령, 이머징교회 운동가들이 주로 사용하는 "A가 아닌 B로" 라는 이분법적이고 단순화한 도식에 대한 비판이다. 저자는 이러한 도식화가 기존 기독교 전통의 소중한 유산들의 가치를 폄하하는 결과를 초래한다고 비판한다(예컨대, 이머징교회운동이 자주 주창하는 "명제(교리)가 아닌 이야기로"라는 슬로건을 보자. 이것은 우리시대에도 변함없이 중요성을 가지고 있는 교리와 명제를 더이상 가치없고 무용한 것으로 느끼게 만드는 뉘앙스를 풍긴다). 여전히 중요한 것을 부정함을 통해 자신의 새로운 주장을 강하게 각인시키고 권위를 획득하고자 하는 시도는 이머징교회운동뿐만 아니라 모든 갱신운동과 개혁운동이 빠지기 쉬운 함정이므로 새겨들어야 할 지적이다.
또한, '그리스도인이 되는 것'보다 '공동체에 속하는 것'을 지나치게 강조하는 이머징교회의 접근법은 '되는 것'과 '속하는 것' 사이의 긴장을 성경적으로 충실히 다루지 못하고 있다는 비판 역시 이 운동이 충분히 고민해보아야 할 부분이다.
총평을 하자면, 이 책은 치밀한 논리와 설득력으로 비판서의 모범을 보여주었다고 할 수 있겠다. 내가 앞서 말한 이 책의 한계(이머징교회의 다소 치우친 형태를 비판하고 있다는 점)은 약점이 아니라 실은 장점이 될 수 있으며 그것으로 이 책이 이머징교회에 기여할 수 있는 부분이라 생각한다. 이머징교회의 다소 극단적인 입장에 대한 비판을 통해 이 책은 이머징교회와 그 운동가들을 향해 넘지 말아야 할 선이 무엇인지를 제시해주고 있으며, 그 선을 넘고자 한다면 이 책의 문제제기에 충실히 답변해낼 수 있어야 함을 알려주고 있다. 즉, 일종의 경계선 설정이며 경고와 같은 책이라 할 수 있겠다.
이 책을 읽고난 후에도 나는 여전히 이머징교회운동을 지지한다. 그들이 나와 같은 믿음을 고수하는 가운데(예수그리스도가 구원에 이르는 유일한 길임을 믿고 고백하며, 하나님의 계시인 성경말씀을 통해 우리가 점근선적으로 진리에 접근할 수 있음을 믿는 입장), 이 포스트모던세상에 복음을 전하고자 하는 열망을 가지고 이머징교회라는 '방법'을 취하는 것일 경우에 나는 여전히 그들의 방법에 깊이 공감하고 동의할 수 있으며 그들을 응원할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 책을 읽은 후에 나는 이 운동이 빠질 수 있는 함정에 주의하면서 "비판적 지지"를 보내는 입장으로 선회하게 되었다. 이 책을 읽기 전에 예상했던 것보다 더 큰 변화이다. 역시 이머징교회에 대한 최고의 비판서임은 분명한 것 같다.
학문적으로 가장 옳지 못한 태도는 당사자들의 주장을 접하지 않고 비판서만 읽고 손쉽게 정리해버리는 것이라 생각한다. 이 책을 읽고자 하는 분들께 먼저 이머징교회운동가들의 주장에 귀기울여 본 후에 이 책을 읽을 것을 권한다. 또한 이머징교회를 지지하는 분들께도 이 운동에 대한 균형잡힌 인식을 위해 한 권의 비판서를 읽어야 한다면 이 책을 읽어보기를 진심으로 권한다.
따라서 <이머징교회 바로 알기>보다는 <강경한 포스트모더니즘 바로 알기>나 <극단적 관점주의 바로 알기> 정도의 제목이었다면, 제목이 제시하는 목표를 완벽하게 수행해낸 책이 될 수 있지 않았을까 생각된다.
하지만 이 책 전체는 귀담아 들어야 할 예리한 비판으로 가득하다. 가령, 이머징교회 운동가들이 주로 사용하는 "A가 아닌 B로" 라는 이분법적이고 단순화한 도식에 대한 비판이다. 저자는 이러한 도식화가 기존 기독교 전통의 소중한 유산들의 가치를 폄하하는 결과를 초래한다고 비판한다(예컨대, 이머징교회운동이 자주 주창하는 "명제(교리)가 아닌 이야기로"라는 슬로건을 보자. 이것은 우리시대에도 변함없이 중요성을 가지고 있는 교리와 명제를 더이상 가치없고 무용한 것으로 느끼게 만드는 뉘앙스를 풍긴다). 여전히 중요한 것을 부정함을 통해 자신의 새로운 주장을 강하게 각인시키고 권위를 획득하고자 하는 시도는 이머징교회운동뿐만 아니라 모든 갱신운동과 개혁운동이 빠지기 쉬운 함정이므로 새겨들어야 할 지적이다.
또한, '그리스도인이 되는 것'보다 '공동체에 속하는 것'을 지나치게 강조하는 이머징교회의 접근법은 '되는 것'과 '속하는 것' 사이의 긴장을 성경적으로 충실히 다루지 못하고 있다는 비판 역시 이 운동이 충분히 고민해보아야 할 부분이다.
총평을 하자면, 이 책은 치밀한 논리와 설득력으로 비판서의 모범을 보여주었다고 할 수 있겠다. 내가 앞서 말한 이 책의 한계(이머징교회의 다소 치우친 형태를 비판하고 있다는 점)은 약점이 아니라 실은 장점이 될 수 있으며 그것으로 이 책이 이머징교회에 기여할 수 있는 부분이라 생각한다. 이머징교회의 다소 극단적인 입장에 대한 비판을 통해 이 책은 이머징교회와 그 운동가들을 향해 넘지 말아야 할 선이 무엇인지를 제시해주고 있으며, 그 선을 넘고자 한다면 이 책의 문제제기에 충실히 답변해낼 수 있어야 함을 알려주고 있다. 즉, 일종의 경계선 설정이며 경고와 같은 책이라 할 수 있겠다.
이 책을 읽고난 후에도 나는 여전히 이머징교회운동을 지지한다. 그들이 나와 같은 믿음을 고수하는 가운데(예수그리스도가 구원에 이르는 유일한 길임을 믿고 고백하며, 하나님의 계시인 성경말씀을 통해 우리가 점근선적으로 진리에 접근할 수 있음을 믿는 입장), 이 포스트모던세상에 복음을 전하고자 하는 열망을 가지고 이머징교회라는 '방법'을 취하는 것일 경우에 나는 여전히 그들의 방법에 깊이 공감하고 동의할 수 있으며 그들을 응원할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 책을 읽은 후에 나는 이 운동이 빠질 수 있는 함정에 주의하면서 "비판적 지지"를 보내는 입장으로 선회하게 되었다. 이 책을 읽기 전에 예상했던 것보다 더 큰 변화이다. 역시 이머징교회에 대한 최고의 비판서임은 분명한 것 같다.
학문적으로 가장 옳지 못한 태도는 당사자들의 주장을 접하지 않고 비판서만 읽고 손쉽게 정리해버리는 것이라 생각한다. 이 책을 읽고자 하는 분들께 먼저 이머징교회운동가들의 주장에 귀기울여 본 후에 이 책을 읽을 것을 권한다. 또한 이머징교회를 지지하는 분들께도 이 운동에 대한 균형잡힌 인식을 위해 한 권의 비판서를 읽어야 한다면 이 책을 읽어보기를 진심으로 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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